스위시 한글 메뉴얼
File 메뉴
- New(Ctrl+N) : 새로운 스위시 무비를 만듭니다. 0
- Open(Ctrl+O) : 저장되어있는 *.swi(스위시 무비 파일)을 엽니다. 0
- Save(Ctrl+S) : 현재 작업 중인 무비를 저장합니다. 0
- Save As : 현재 작업 중인 무비를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. 0
- New from Template : 템플릿(Template)을 불러와 새로운 스위시 무비를 만듭니다.
- Save as Template : 템플릿으로 저장합니다.
- New Window(Ctrl+Shift+N) : 새로운 작업창을 엽니다.
- Samples :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*.swi 샘플 파일을 스위시맥스에서 열 수 있습니다.
- Import!!!!!!!! : 외부파일을 불러옵니다. 불러올 수 있는 파일에는 *.txt, *,bmp, *.dib, *.gif, *.if, *.jpeg, *.png, *.wmf, *.emg, *.swf, *.exe, *.swi, *.wav, *.mp3가 있습니다. 0
- Export : 스위시 무비를 웹에서 사용할 수 있는 *.swf 파일이나 *.swf 파일을 포함한 웹 문서 파일(*.html), 동영상 파일(*.avi), 실행파일(*.exe)로 만들 수 있습니다. 0
- Test : 작업한 스우시 무비 파일을 웹 브라우저나 플래시 플레이어에서 테스트합니다. 또한, Report 기능을 이용하여 작업한 파일의 세부 사항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.
- Recent Files : 최근 작업한 파일 리스트를 보여줍니다.
- Close(Ctrl+F4) : 현재 작업 중인 창을 닫습니다.
- Exit : 스위시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.
Edit 메뉴
- Undo(Ctrl+Z) : 마지막에 실행한 작업을 취소하고 그 이전 작업 상태로 되돌려 놓습니다. 0
- Redo(Ctrl+Y) : 되돌리기(Undo)로 취소했던 작업을 다시 실행합니다. 0
- Cut(Ctrl+X) : 선택한 오브젝트를 삭제하거나 지정한 효과(Effect)를 없애고, 그 내용을 클립보드(Clipboard)에 복사해 둡니다.0
- Copy(Ctrl+C) : 선택한 오브젝트 혹은 지정한 효과 등을 클리보드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. 0
- Paste(Ctrl+V) : 자르거나(Cut) 복사한(Copy)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붙여넣기합니다.
- Paste in Place : 제자리에 붙여넣기 합니다.
- Delete : 선택한 오브젝트 또는 효과를 삭제합니다. 0
- Select All(Ctrl+A) : 현재 장면(Scene)의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.
- Deselect All(Ctrl+Shift+A) : 선택된 모든 오브젝트의 선택을 해제합니다.
- Find : 현재 작업 중인 무비에서 택스트(Text)를 검색합니다.
- Make Instance : 객체 인스턴스(Instance)를 만듭니다.
- Show : 선택한 오브젝트를 [레이아웃] 패널에 보이도록 설정합니다.
- Hide : 선택한 오브젝트를 [레이아웃] 패널에서 안 보이도록 설정합니다.
- Lock : 잠금 속성을 적용합니다.
- Show All States : 모든 상태(버튼의 Up, Over, Down, Hit)를 보이게 합니다.
- Hide All except : 선택된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안 보이게 합니다.
- Lock All except : 선택된 오브젝트를 제외한 모든 오브젝트를 잠금 속성을 적용합니다.
- Open Object : 스프라이트의 오브젝트 편집 모드를 나타냅니다.
- Expand Object :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 설정 옵션을 보이게 합니다.
- Close Object : 선택한 오브젝트의 세부 설정 옵션을 닫습니다.
- Properties(Alt+Enter) : [오브젝트] 패널에 선택한 툴 또는 오브젝트의 속성을 표시합니다.
- Preferences : 환경 설정 대화상자를 나타냅니다.
View 메뉴
- Preview Frame :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합니다. 현재 선택된 프레임이 재생되는 모습을 [레이아웃]패널에 표시합니다.
- Toolbars : 스텐더드(Standard), 익스포트(Export), 인서트(Insert), 컨트롤(Control) 등의 툴바를 표시하거나 감춥니다.
- Status bar : 상태바를 보이거나 감춥니다.
- Zoom in(Ctrl+=), out(Ctrl+-) : [레이아웃] 패널에서 작업 공간의 보기 배율을 확대하거나 축소합니다. 0
- View at 100% : [레이아웃] 패널에서 작업 공간을 실제 크기로 표시합니다.
- Fit Scene(Objects) in Window : [레이아웃] 패널에서 작업 공간의 크기를 [레이아웃] 패널의 크기 혹은 오브젝트의 크기에 적당히 맞춥니다.
- Show Ruler(Grid, Guides) : [레이아웃] 패널에서 눈금자(Ruler), 격자(Grid), 가이드(Guide)를 보이거나 감춥니다.
- Lock Guides : 설정한 가이드가 변하지 않도록 잠급니다.
- Clear All Guides : 설정한 가이드를 화면에서 모두 지웁니다.
- Snap to Grid(Pixels, Object Handles, Guides) : 격자, 픽셀, 가이드, 오브젝트 핸들에 스냅(Snap, 자동으로 맞추어 위치가 조정되는 기능)을 적용합니다.
- Show All Images : [레이아웃] 패널에 모든 이미지를 나타냅니다. 이 항목이 선택되어 있지 않으면 선택한 이미지만 [레이아웃] 패널에 보이게 됩니다.
- Smooth Edges and Images : 오브젝트의 가장자리와 이미지를 부드럽게 처리합니다.
Insert 메뉴
- Scene : 스위시 무비에 새로운 장면(Scene)를 삽입합니다.
- Text~Imstance : 현재 작업 중인 장면/스프라이트/그룹에 택스트, 버튼, 스트라이트, 이미지파일, 외부 파일, 특정 스프라이트의 인스턴스(Instance)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. 0
- Effect : 선택한 오브젝트에 애니메이션 효과(Effect)를 삽입합니다. 0
- scr!pt : 선택한 오브젝트 또는 프리엠이 스크립트를 삽입합니다.
- Insert Frame(s)(F5) : 타임라인에 새로운 프레임을 추가합니다.
- Delete Frame(s)(Shift+F5) : 타임라인에서 선택한 프레임을 삭제합니다.
- Insert Second(Ctrl+F5) : 타임라인에 1초(Frame Rate에서 설정한 값)에 보여질 만큼의 프레임들을 추가합니다.
- Delete Second(Ctrl+Shift+F5) : 타임라인에 1초에 보여질 만큼의 프레임들을 삭제합니다.
Modify메뉴
- Grouping : 선택한 오브젝트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거나 해제합니다. 0
- Convert : 선택한 오브젝트를 버튼 또는 스프라이트로 전환합니다.
- Break : 선택한 오브젝트를 분리하여 각 형태를(Shape)의 그룹이나 낱글자들(Letters)의 그룹, 또는 조각들(Pieces)의 그룹으로 전환시킵니다.
- Order : 선택한 오브젝트의 상하 순서를 조정합니다.
- Transform : 선택한 오브젝트를 90˚, 180˚, 270˚ 회전하거나 수평 또는 수직으로 뒤집습니다. 0
- Anchor : 오브젝트의 정렬 기준점(Anchor Point)을 설정합니다. 0
- Align : 선택한 오브젝트를 특정 기준에 따라 정렬합니다.
- Justification : 텍스트 오브젝트의 정렬(왼쪽, 가운데, 오른쪽 , 양쪽)을 설정합니다.
- Apperarance : 텍스트 오브젝트에 볼드(Bold)나 이탤릭(Italic)속성을 적용하거나 해제합니다. 또한, 가로쓰기나 세로쓰기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.
- Font Type : 폰트 스타일을 설정합니다. 0
Control 메뉴
- Play Movie : 정지된 무비를 실행합니다. 0
- Play Timeline(Effect) : 현재 선택된 장면(Scene), 스프라이트(Sprite) 또는 효과(Effect)만 실행합니다. 0
- Preview Frame : 현재 작업 중인[레이아웃]패널을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로 전환합니다.
- Stop : 실행 중인 무비를 정지합니다. 0
- Step Forward(Back) :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한 프레임 앞으로(뒤로) 이동합니다.
- Cue to End : 미리 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마지막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.
- Rewind to Start : 미리보기 프레임 모드에서 플레이 헤드를 시작으로 프레임으로 이동합니다.
Tools 메뉴
- Preferencs : 스위시 맥스의 기본 옵션을 설정할 수 있는 환경 설정 대화상자를 나타냅니다.
- Customize : 커맨드(Commands), 툴바(Toolbars), 툴(Tools), 키보드(Keyboard), 메뉴(Menu), 옵션(Options) 등을
설정합니다.
- Keyboard Map : 커맨드(Commands)에 관한 간단한 설명 및 단축키 등을 보여줍니다.
Panels 메뉴
- 각 패널을 나타내거나 감추는 역할을 합니다.
- Reset to Defaults : 각 패널의 위치를 기본값으로 설정합니다.
무비(Movie) 패널
- Background Color : 무비의 배경 색을 설정합니다. 0
- Width : 무비의 가로(Width) 크기를 픽셀(pixel)로 설정합니다. 0
- Height : 무비의 세로(Height) 크기를 픽셀(pixel)로 설정합니다. 0
- Frame Rate : 초당 재생되는 프레임 수를 설정합니다. 보통 8~20 사이가 적당하며, 기본값(Default)은 12입니다. 0
- Stop playing at end of movie : 무비의 재생이 끝나면 정지하게 만듭니다. 여기에 체크되어 있지 않으면 무비의 재생이
반복됩니다. 0
텍스트(Text) 패널
- Name : [아웃라인] 패널에 표시되는 텍스트 오브젝트의 이름을 설정합니다.
- Target : 스위시 스크립트로 제어할 수 있는 오브젝트로 설정됩니다. 이름(Name)을 기입해야 활성화됩니다.
- Font Selection : 사용할 글꼴을 설정합니다.
- Font Size : 글자 크기를 설정합니다. 0
- Text Color : 글자 색상을 설정합니다. 0
- Fonts Type : 폰트 타입을 설정합니다. 0
- Bold : 볼드체로 설정합니다.
- Italic : 이탤릭체로 설정합니다.
- Text Justification : 텍스트 정렬을 설정합니다.
- Text Flow : 글자의 진행 방향을 설정합니다. 0
- Static/Dynamic/Input : 텍스트 속성을 설정합니다.
- Options : 상세 설정을 위한 옵션을 보이거나 감춥니다.
효과
Core효과는 스위시 애니메이션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10개의 복합 효과로 Transform, Squeeze, Alternate, Snake, Explode, 3D Wave, Vortex, Wave, Typerwriter가 있습니다. 0
* Transform 효과
- 시간의 흐름에 따라 오브젝트의 위치, 알파값, 크기, 회전의 변화 등을 세밀하게 설정할 수 있어 주로 오브젝트의 형태 변화를
이용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때 사용합니다. 효과의 시작, 중간, 마지막 부분에서 오브젝트의 형태 변화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구성 요소의 형태 변화를 이용한 효과로, 세부 설정은 [Transform] 대화상자를 이용합니다.
* Squeeze 효과
- 텍스트 오브젝트의 자간을 변화시키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. 3가지 우형으로 자간 변화의 기준을 설정 할 수 있는 Direction 옵션이 있어서 텍스트 오브젝트의 가운데 글자를 중심으로 중앙으로 모이는 효과, 텍스트 오브젝트의 왼쪽 글자를 기준으로 모이는 효과, 오른쪽 글자를 기준으로 모이는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.
* Alternate 효과
- 오브젝트의 구성 요소가 V자로 놓인 사태에서 완성된 모습을 만드는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. 몇 개의 오브젝트 구성 요소로 V자 형태를 만들지 직접 설정할 수 있으며 위치, 간격, 크기, 각도, 불투명도, 색상에 대한 변화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.
+ Repeat every 'n' components : 몇 개의 컴포넌트로 사이클을 구성해서 반복시킬 것인지를 설정 합니다.
예를 들어, 효과를 줄 오브젝트의 컴포넌트(한 구성 요소의 중심에서 그 다음 구성 요소의 중심까지)가 6개(구성 요소는 7개)라면,
한 사이클(V자 형태)을 6개의 컴포넌트로 구성하면 정확한 V자 동선(한 사이클)이 되지만 이를 만약 20으로 설정하면
20개의 컴포넌트로 한 사이 클(V자 동선)을 구성한다는 것이며, 이 경우 실제 한 사이클의 컴포넌트는 6개이므로
V동선의 앞부분만을 이용하게 되는 것입니다.
+ Start at component : 몇 번째 컴포넌트를 기준으로 사이클(V자 동선)을 시작할 것인지 설정합니다.
+ Apply transforms to : 구성 요소에 Alternate 효과를 적용함에 있어 위치(Position), 간격(Spacion), 크기(Scale), 각도(Angle),
불투명도(Alpha), 색상(Color)에 대한 변화를 각각 컴포넌트를 함께 묶어 한꺼번에(All) 적용할 것인지,
상대적으로 상호 반대되도록(Opposite) 적용할것인지, 기본값을 동일하게(Same) 적용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.
* Snake 효과
- 이름이 갖는 의미처럼 마치 뱀이 움직이듯이 오브젝트를 움직이게 만들 때 사용하는 애니메이션 효과입니다. Snake 효과는 다양한 세부 설정 옵션이 있습니다. 이런 옵션은 서로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전체적인 효과를 완성해내기 때문에 하나의 속성이 갖는 의미는 크지 않습니다. 여러 번 반복해서 설정값을 변경하는 과정을 통해 최적의 모습을 찾아 보세요.
+ By component : 구성 요소별로 효과를 적용합니다.
+ Start flat : 애니메이션의 처음 출발 방향을 일직선으로 설정합니다.
+ Follow path : 구성 요소를 애니메이션의 동선에 맞추어 변형, 회전하게 만듭니다.
+ Wave : 웨이브의 형태와 시작점 등을 설정합니다.
+ Forword : 구성 요소를 순서대로 움직이게 합니다.
* Explode 효과
+ Direction : 각 구성 요소를 폭파(Explode)시킬 것인지, 반대로 폭파된 구성 요소를 모이게
(Implode)할 것인지를 설정합니다. ZSpread의 수치가 커질수록 방향 변화의 폭이 커집니다.
+ Bomb - 폭파 시 폭탄의 힘과 위치를 설정합니다.
˚ Position : 폭탄의 위치를 설정합니다.
˚ Random : 랜덤 정도를 설정합니다.
˚ Rnd seed : 파편의 무작위 흩뿌림 형태를 설정합니다. 숫자를 달리 입력하면 폭발모습이 조금씩 달라집니다.
˚ Strength : 폭탄의 힘을 설정합니다. 값이 커질수록 파편이 멀리 강하게 퍼져나갑니다.
˚ Multiple Bombs : 다중 폭탄 여부를 설정합니다.
+ Grabity - 중력의 작용에 관하여 설정합니다. 중력의 힘(Strength)과, 방향(Direction), 각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* 3D Spin, 3D Wave 효과
- 3D Spin : 오브젝트에 3D 회전 효과를 만듭니다.
+ Spin Direction : 회전 방법을 설정합니다.
˚ Spin forwards : 오브젝트가 사라지면서 효과가 진행됩니다.
˚ Spin backward : 오브젝트가 나타나면서 효과가 진행됩니다.
˚ Common axis : 중심점을 기준으로 한 기본적인 회전축으로 설정합니다.
˚ Rotation order : 회전 순서를 설정합니다.
- 3D Wave : 오브젝트에 3차원 웨이브 효과를 만듭니다.
+ Wave : 웨이브의 X, Y, Z축 사이클 빈도와 색상 및 불투명도를 설정합니다.
˚ Amplitude : 진폭을 설정합니다.
˚ Freq(Horz) : 각 컴포넌트의 수평위치에 따른 사이클 빈도를 설정합니다.
˚ Freq(Vert) : 각 컴포넌트의 수직위치에 따른 사이클 빈도를 설정합니다.
˚ Freq(Time) : 애니메이션의 지속 시간에 따른 사이클 빈도를 설정합니다.
˚ Freq(Radius) : 오브젝트의 중심점으로부터의 반경에 따른 사이클 빈도를 설정합니다.
+ Constraints : 3D Wave 애니메이션 효과의 제한사항을 설정합니다. Fix(고정축), Mirror vert/horx(수평수직 반사),
Delay in(지연정도), Decay out(붕괴정도)를 설정합니다.
* Vortex, Typewriter
- Vortex(회오리)
+ Direction : 소용돌이 효과의 진행 방향을 설정합니다.
˚ Swirl outwards : 외부로 소용돌이를 진행합니다.
˚ Swirl inwards : 내부로 소용돌이를 진행합니다.
˚ Common axis : 중심점을 기준으로 한 기본적인 회전축으로 설정합니다.
+ Gravitation point : 중력 포인트를 설정합니다.
˚ Midpoint : 중심점을 설정합니다.
˚ Rotation order/Angles : 회전 순서와 각도를 설정합니다.
- Typewriter
+ Show character every 'n' frames : 글자가 나타나는 속도를 설정합니다. '1'이 가장 빠르며 숫자가 커질수록
속도가 느려집니다.
+ Show cursor while typing : 타이핑하는 동안 커서가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.
+ Flash cursor every 'n' frames : 커서가 깜박이는 속도를 설정합니다. '1'이 가장 빠르며 숫자가 커질수록 속도가 느려집니다.
+ At start of line flash cursor 'n' times : 시작 부분에서 커서가 깜박이는 횟수를 설정합니다.
+ At end of line flash cursor 'n' times : 끝 부분에서 커서가 깜박이는 횟수를 설정합니다.
+ Cursor Character : 커서의 모양을 설정합니다.
* Wave
+ Whole object : 이 항목에 체크하면 오브젝트 구성 요소가 각각 웨이브되지 않고 하나의 덩어리로 묶여 전체가 웨이브 됩니다.
+ Rotate to follow wave : 웨이브의 동선에 따라 구성 요소의 형태를 회전시킵니다.
+ Decay amplitude of wave : 웨이브 의 진폭을 점차 감소시킵니다.
+ Start flat : 평행 위치에서 시작합니다.
+ End flat : 평행 위치에서 끝납니다.
+ Direction : 웨이브 효과의 진행 방향을 설정합니다.
+ Cycles : 웨이브 사이클을 설정합니다.
+ Length : 웨이브에 적용할 힘을 설정합니다
function hrefMark(){ } function hrefPageGo(mark){ try{ if(mark == 'top'){ parent.window.scrollTo(0,0); }else{ document.location!!.href=this.location!!.href+"#comment"; } }catch(e){} } //포스트 글로딩후 top포커수 주기 setTimeout('hrefPageGo("top")',300);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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